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생활팁

늘어난 니트 복원하는 방법

늘어난 니트 복원하는 방법

 

 

니트는 색감도 이쁘고 입고 다니기에도 편해서 패션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관리가 어렵다는 점이 단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탁을 잘못하면 니트가 목부분이나 어깨가 늘어나서 보기 흉해지기 때문에 매번 드라이를 맡기거나 세탁을 할 때 주의해서 해야 하니 말입니다.

 

그럼 세탁 시 니트가 늘어난 경우 어떻게 하면 쉽게 복원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늘어난 니트 복원하기

늘어난 니트가 너무 비정상적이지만 않다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니트가 늘어나는 경우는 크게 일부분만 늘어나는 경우와 전체적으로 늘어난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에 각각 구분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니트가 일부분만 늘어난 경우

 

니트가 물에 젖으면 줄어드는 속성을 이용해서 늘어난 부분에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 준 다음 다리미로 늘어난 부분을 눌러가면서 다려주며 됩니다. 늘어난 부분을 골고루 눌러주면 좋으며 너무 뜨겁게 하면 옷이 쭈그러들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를 다려주시고 다리미용 헝겊을 늘어난 부위에 올려두고 다려주면 좋습니다.

 

2. 니트가 전체적으로 늘어난 경우

 

미지근한 물에 린스를 풀어 잘휘저어둔 다음 니트를 담가준 다음 손으로 약하게 조물조물하면서 주물러주고 20~30분 정도 린스물에 담가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물에 깨끗하게 헹구고 최대한 살살 물기를 짜준 후 옷걸이에 걸지 말고 널어서 그늘에 말려주면 어느 정도 늘어난 니트가 복원됩니다. 이 방법은 줄어든 니트에도 적용이 가능한데 주물러 줄 때 줄어든 부분을 조금씩 당겨서 복원을 시켜주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뜨거운 물에 세탁을 하고 건조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효과가 있기는 한데 어느 정도가 줄어들지 가름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건조기 대신 살살 물기를 짜준 다음 조금 말린 다음 드라이기도 보면서 말리는 방법을 사용하면 복원되는 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손이 좀 많이 가는 방법이기는 합니다.

 

 

이렇게 니트가 늘어난 경우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하지만 늘어난 니트를 복원하기 전에 니트가 늘어나지 않도록 세탁 시 주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니트를 세탁할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트 세탁방법

 

니트를 세탁할 때 세탁기에 있는 란제리와 울코스를 이용하시는 데 이때 물 온도는 30도에 그리고 헹굼은 2번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니트는 세탁망에 넣어서 보풀이나 정전기가 생기지 않게 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울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건조 시에는 니트를 살짝 당기면서 제 모양을 잡아준 후 널어서 그늘에 말려주시면 됩니다. 마른 다음 다리미로 한번 더 모양을 잡아주면 변형 없이 입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