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생활팁

신발에서 나는 냄새 없애는 방법 정리

신발 냄새 없애는 방법 정리

 

픽사베이 이미지

 

신발에서 올라오는 꼬릿꼬릿하면서 묘한 냄새를 맡아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대부분 이럴 때 어떻게 하시는지요? 물론 바로 세탁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을 텐데요. 가죽으로 된 신발이나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화라든지 말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신발에서 나는 냄새를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발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에 대해 알면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발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은 발에서 생긴 습기가 신발 내에 차면서 세균들이 쉽게 번식하면서 악취를 풍기는 화학물질이 생성되면서 생긴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 발이나 양말에 묻은 이물질이 신발 안에 묻어서 나는 경우도 있는 게 이런 경우 해당 이물질을 깨끗하게 닦아주면 되니 가장 많은 원인으로 알려진 신발 내 습기와 세균 제거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기

 

흔히 알려진 방법 중에 하나가 냄새가 나는 신발 안에 베이킹 소다를 한 스푼 뿌리고 흔들어두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냄새를 흡수하고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습기도 잡아줍니다. 밤에 신발에 뿌려두고 아침에 신고 나가면 충분히 냄새가 제거됩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것은 가죽제품의 신발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베이킹 소다가 가죽까지 건조하게 만들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백식초로 닦고 신문지를 넣어두기

 

부드러운 타월이나 헝겊을 백식초에 적혀서 신발 안쪽을 닦아두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신발 안이 완벽하게 마른 후에 신으셔야 하고 백식초가 아니라 발사믹 식초나 애플 사이다 식초의 경우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발을 말릴 때 신발 안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좀 더 빨리 습기뿐만 아니라 냄새도 흡수합니다.

 

탈취제 사용하기

 

스프레이 탈취제를 뿌려두거나 마른 커피 찌꺼기, 고양이 모래, 소독용 알코올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프레이 탈취제는 뭐 설명드릴 필요는 없을 듯하고 커피 찌꺼기는 악취를 없애는 데 좋은 알려져 있으며 신발의 경우 꼭 마른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셔야 된다는 점과 연한 색의 신발에는 얼룩이 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기가 있는 커피 찌꺼기는 냄새를 더 고약하게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고양이 모래는 냄새를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신발에 한 두 숟가락 정도씩 뿌려두고 아침에 털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소독용 알코올은 신발 악취 원인인 각종 세균과 미생물들을 죽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운동화의 경우는 정기적으로 햇볕에 말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햇볕에 습기도 제거되고 세균들의 번식도 막아주니 말입니다. 일부에서는 세균을 잡기 위해 냉동실에 넣는다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좋다는 말들도 있던데 그렇게 권장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물론 효과는 있을 수 있겠지만 냉동실에서 얼어버린 신발이 녹았을 때와 냉동실에 알지 못하는 세균들이 또 번식할 수도 있고 전자레인지의 경우는 신발에 손상이 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