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생활팁

패딩 점퍼는 어떻게 세탁해야 하나?

패딩 점퍼 세탁방법

 

픽사베이 이미지

 

패딩 점퍼는 보통 오리나 거위의 솜깃털로 채워져 있어 따뜻하면서도 가벼워서 겨울철에 많이들 입으시는데 세탁이 만만치 않은 게 사실입니다. 물론 세탁소에 맡기면 되겠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쉽게 세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딩 점퍼 세탁하기

 

패딩 점퍼의 경우 내부 충전재로 들어있는 솜깃털들이 강한 세제에는 취약하고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주 세탁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옷에 이물질이 묻거나 얼룩이 생기고 냄새가 나는 경우는 세탁을 바로 해줘야 하니 품질 표시 라벨을 보고 주의해서 세탁을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고가의 패딩 점퍼의 경우는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좋겠지만 일반적인 패딩 점퍼는 그냥 집에서 세탁을 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품질 표시 라벨에는 대부분 드라이나 손세탁을 권장하지만 말입니다.

 

1. 사전 세탁하기

 

패딩 점퍼에 이물질이나 얼룩이 생겼을 경우에는 사전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순한 비누나 패딩 전용 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 이물질이나 얼룩이 생긴 부분을 15분 정도 담갔다가 손으로 살살 비벼주면서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순한 비누나 패딩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패딩 점퍼의 충전재인 솜깃털의 기능에 손상을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다만 이물질이나 얼룩이 패딩 점퍼 전체에 다양하게 묻거나 생겼을 경우나 눈이나 비에 젖었을 경우는 욕조에 동일한 방법으로 담가 두었다가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2. 세탁하기

 

사전 세탁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 세탁 후 세탁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세탁기를 이용해서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세탁기를 이용해서 세탁을 하실 경우는 지퍼는 올리고 단추는 꼭 채우고 주머니에 물건이 없는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세탁기에서 돌아가는 동안 옷이 손상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세제통에 세제를 넣기 전에 이물질이나 강한 세제가 남아있는 지도 체크해보시고 제거한 후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 강한 세제나 이물질의 경우 솜깃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말입니다.

 

세탁 시에는 울 세탁이나 손세탁 코스를 선택하시고 물의 온도로 뜨겁지 않게 하셔야 패딩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패딩 점퍼의 충전재로 들어가 있는 솜깃털이 기름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기름 성분이 분해되면 보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강한 세제와 세탁을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단독 세탁이 아니고 다른 세탁물과 함께 세탁을 하는 경우는 세탁망에 넣고 세탁을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이것도 동일한 이유 때문입니다.

 

탈수의 경우 건조기가 있는 경우는 살짝 약하게 건조기가 없는 경우는 살짝 강한 정도로 탈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3. 건조하기

 

패딩 점퍼의 경우는 건조가 아주 중요한데 충전재인 솜깃털들이 뭉치지 않고 제 자리를 잡아야 보온력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건조기가 있는 경우는 기본적인 건조를 해주시고 요즘은 리프레시 기능들이 있어 활용하시면 솜깃털들이 뽀송뽀송하게 제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리프레시 기능이 없는 건조기의 경우나 세탁기의 건조 기능을 사용하실 경우는 깨끗한 테니스 공을 두 개 정도 넣고 같이 건조를 해주면 테니스 공이 튕겨 돌면서 솜깃털을 부풀어 오르게 해 주니 참고하십시오. 

 

그리고 건조기가 없는 경우는 약하게 탈 수는 여러 번 해주시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둔 다음 30분 간격으로 패딩 점퍼를 떨어주어 솜깃털들이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세탁기가 없는 경우는 사전 세탁 방식으로 한 다음 손으로 짜서 물기를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이 경우 너무 세게 비틀어 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솜깃털이 손상되니 말입니다.

 

픽사베이 이미지

 

패딩 점퍼를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물질이나 오염이 된 경우는 사전 세탁 후 세탁

2. 순한 세제를 사용해서 세탁

3. 패딩 점퍼의 충전재가 손상되지 않게 주의

4. 패딩 점퍼의 충전재가 보온력이 떨어지지 않게 완전히 건조해야 함

5. 패딩 점퍼의 충전해가 뭉치지 않고 제자리를 잡을 수 있게 자주 털어주어야 함

 

이렇게 패딩 점퍼의 경우 이물질이나 오염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건조 시에만 주의해서 세탁을 하면 되니 집에서 쉽게 세탁을 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