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생활팁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아세요?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연일 30도가 넘는 날씨가 지속되면서 어떻게 하면 이 더위 속에서 건강하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을까 하는 여름철 건강관리에 대해 관심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해 주의해야 할 것과 여름철 대표적인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고 하겠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평소에도 건강관리를 해야 하지만 여름철 특별하게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의 경우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체력이 빨리 소모되고 밤에는 잠을 설치게 되면서 결국 몸의 면역력까지 떨어져 여러 가지 건강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여름철 질환에 대해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야외 활동으로 과도한 땀을 흘리게 될 경우 탈수, 뜨거운 햇볕으로 인한 피부 화상, 더운 공기와 뜨거운 직사광선에 오래 받아 체온 조절을 제대로 못해 생기는 일사병, 세균번식이 된 음식 섭취로 인한 식중독 그리고 냉방장치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냉방병 등 여름철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모기로 인한 피부 트러블과 질병입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는 덧나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해야 합니다.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그럼 대표적인 여름철 질환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탈수

 

더위로 인한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서 자주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야외 활동 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식사와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해서 몸의 리듬이 깨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피부 화상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는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는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이외에도 통풍이 잘되는 얇은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3. 일사병

 

더운 공기와 뜨거운 햇빛에 노출되면서 몸이 체온 조절 기능을 제대로 못해서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우선 더운 시간대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평소에도 몸의 컨디션 조절을 위해 식사나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사병의 경우 일시적으로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나지만 30분 정도 그늘에서 푹 쉬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식중독

 

냉장 보관이 필요한 음식은 빨리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름철에는 조리 준비나 과정에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부패를 하고 세균들이 생기니 말입니다.

 

5. 냉방병

 

에어컨의 위생관리를 소홀히 해서 세균번식을 통해 실내공기를 오염시키거나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를 크게 유지할 경우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에어컨 세척과 관리를 통해 위생을 유지하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가 5도 이상 차이 나지 않게 하고 내부 공기를 자주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모기

 

우선 모기에 노출되지 않게 야외에서는 모기 퇴치제를 사용하고 실내에서도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 경우는 모기에 물렸을 때 긁어서 덧나지 않게 붙이는 모기약을 사용해서 피부질환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식사와 수면을 규칙적으로 하고 물은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지켜가면서 적절한 방어 조치를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