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생활팁

가슴 가운데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가슴 가운데 통증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슴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협심증이니 심근근색이니 하는 질환들이 무섭다는 것은 알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럼 가슴 가운데 통증을 느끼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원인은 무엇인지 완치는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적절한 대처와 건강 관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근색의 차이는?

 

우선 협심증과 심근근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둘 다 다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기는 하지만 조금 다른 개념이니 말입니다. 협심증의 경우는 심장 혈관이 좁아지거나 협착되면서 심장 혈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며 심근근색은 심장 근육인 심근이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이 둘 다 가슴 통증을 동반하며 협심증의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심근근색은 심장 근육의 부분적인 손상으로 심장마비나 심장 기능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협심증이라고 해서 간과해서는 안되며 필히 전문의를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 가운데 통증의 원인?

 

가슴 가운데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운동 후에 가슴 가운데 통증이 있는 경우 심장과 관련된 통증일 수도 있지만 근육에 무리가 가서 아픈 경우도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가슴 가운데가 심하게 쪼이는 듯하게 아픈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급성 심근근색일 가능성이 높으니 바로 전문의를 찾아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면 바로 가슴의 통증이 느껴지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있으니 이 경우도 바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의 경우 가슴 가운데와 좌측에 주로 많이 통증이 느껴집니다. 

 

가슴 질환의 원인은 대부분 혈관에 좁아지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혈관에 찌꺼기가 생겨 혈관협착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과 완치는?

 

특히 고령, 비만, 흡연, 가족력,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식이요법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통해 위험인자들을 관리하셔야 하고 금연은 필히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심장과 관련해서는 완치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꾸준히 관리해야 하고 치료를 병행해야 하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