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생활팁

귓바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귓바퀴 통증

 

 

느닷없이 귓바퀴가 찌릿찌릿하기도 하고 귓바퀴를 만지거나 하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이러다가 괜찮아지겠지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 질환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으니 우선 어떤 질환과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귓바퀴 통증의 원인

 

흔히 귀는 인체의 모든 장기와 연관되어 우리 인체의 축소판으로 불리며 귀의 통증을 통해 어떤 장기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귓바퀴의 경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염증, 통풍, 구안와사로 말입니다.

 

1. 염증

 

귀 안에 염증이 생겨 귓바퀴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염증으로 인한 흔한 질환이 바로 외이도염과 중이염입니다. 흔히 귀안에 물이 차거나 불결한 손이나 귀이개를 통해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귀안 귓구멍에서 고막까지 피부에 염증이 생긴 것을 외이도염이라 하고 고막의 점막에 염증이 생길 것을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외이도염이나 중이염의 경우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항생제 처방이나 연고를 통해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2. 통풍

 

흔히 통풍이라고 하면 발가락이나 발목, 손목, 무릎 등 관절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귓바퀴에도 나타나기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이 요산 때문인데 우리 몸에 요산이 많아져서 귓바퀴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귓바퀴에 작은 알갱이 같은 것이 만져지고 통증이 생긴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의 경우 정형외과나 류마티스내과를 방문해서 식습관 변화와 약 처방의 병행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3. 구안와사

 

구안와사는 안면신경의 마비로 입과 눈 주변의 한쪽 근육이 영향을 받아 얼굴이 비뚤어지는 질환인데 전조증상으로 귀통증, 눈밑 떨림, 입꼬리 경련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구안와사의 경우 한의원도 많이 찾지만 먼저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상성 원인과 비외상성 원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하니 말입니다.

 


 

이렇게 귓바퀴 통증의 경우 염증, 통풍, 구안와사를 통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상황에 맞게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스트레스 때문에 일시적으로 귓바퀴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고 하니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그러고 보면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인 것 같습니다.